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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親文표 ‘문재인 마케팅’, 당 선관위 지침도 ‘무용지물’

과도한 親文표 ‘문재인 마케팅’, 당 선관위 지침도 ‘무용지물’

등록 2018.04.06 15:36

우승준

  기자

‘토박이’는 없고 ‘친문’만 즐비하다는 지적도

민주당 지도부가 최고위원회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민주당 지도부가 최고위원회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제7회 6·13 지방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의 ‘문재인 대통령 마케팅’이 과열양상을 띈 가운데, 당 선거관리위원회 지침도 이를 제어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지도부가 6일 ‘노무현·문재인 대통령’ 이름을 경선 여론조사 때 대표 경력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당 선관위 지침을 재논의했고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기 때문이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당 선관위 지침 관련) 최고위원회의 때 논의를 거쳐 다시 선관위에서 재논의하도록 했다”고 알렸다. 이는 민주당이 지난 2016년 4월13일 국회의원 총선거 당시 시행세칙을 존중하겠다는 의미기도 하다.

민주당 관계자는 뉴스웨이와의 통화에서 20대 총선 시행세칙 관련 “당시 총선 시행세칙을 살펴보면 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은 물론 김대중 대통령과 연관된 소개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다만 해당 기관에서 6개월 이상 재직하는 것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을 더했다.

그래서일까. 민주당의 이날 최고위원회의 결과는 과도한 ‘문재인 대통령 마케팅’을 제어하지 못했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뉴스웨이와의 통화에서 “문재인정부의 만기친람식 국정운영 때문인지 지방선거임에도 지역에 따른 정책은 보이지 않고 문재인 대통령과 후보들이 함께한 사진만 돋보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경선 때 자신의 대표경력 2개를 당에 제출한다. 다수의 예비후보들 이력을 살펴보면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이 즐비하다. 문재인 대통령의 18대 대선 당시 동행한 이력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의 19대 총선 당시 동행한 이력들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선거관리위원회 지침이 언급된 것도 이와 연관이 깊다.

뉴스웨이 우승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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