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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PP와 상생하는 SKB "업계 첫 시청데이터 공유"

IT 통신

PP와 상생하는 SKB "업계 첫 시청데이터 공유"

등록 2023.09.22 08:51

임재덕

  기자

SK브로드밴드는 자사 셋톱박스(STB) 기반 시청데이터를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에게 무료로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PP와 상생 활동의 일환으로, 국내 유료방송 플랫폼 중 최초다.

SK브로드밴드가 제공하는 시청데이터는 방송채널별 월 단위 시청률, 점유율, 인당 시청시간이 포함돼 신뢰도가 상당하다. PP는 이 시청데이터를 편성과 채널 진단에 활용함으로써 효율적인 채널 운영에 이용할 수 있어 유료방송 플랫폼과 PP사업자의 성공적인 상생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K브로드밴드는 자사 셋톱박스(STB) 기반 시청데이터를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사진=SK브로드밴드 제공SK브로드밴드는 자사 셋톱박스(STB) 기반 시청데이터를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사진=SK브로드밴드 제공

PP 사업자들이 현재 사용하는 시청데이터는 시청률 조사기관이 유료로 제공하는 데이터로 한정돼 있다. 이들 시청률 조사기관은 샘플링으로 시청자를 지정해 데이터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정한 통계적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중소 PP의 경우 데이터가 과소 집계되는 문제가 지적돼 왔다. 심지어 50여개의 중소 PP는 시청률이 아예 집계되지 않는다.

반면 SK브로드밴드는 가입자 가구 전체의 셋톱박스를 바탕으로 시청데이터를 집계해 데이터의 정확도가 높다. 셋톱박스 로그 데이터(log data)의 시청데이터를 PP 사업자에게 그대로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시청데이터 제공으로 과소, 과대 평가 됐던 PP 사업자들이 객관적 공정성을 갖춘 데이터를 근거로 합리적 평가를 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 PP 사업자들이 시청자들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예상한다.

이창훈 SK브로드밴드 콘텐츠전략 담당은 "시청데이터 제공으로 PP 사업자들이 시청자들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효율적 편성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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