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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인니에 완성차 생산거점 짓는다

현대차, 인니에 완성차 생산거점 짓는다

등록 2022.03.16 14:32

수정 2022.03.17 08:11

이승연

  기자

16일 인니 공장 준공식 개최...그룹 최초 아세안 내 전기차 생산연산 25만대 생산 계획...아세안 공략 위한 신규 개발 전략차 생산 예정 정 회장 "인니 미래 산업인 전기차 분야서 핵심 역할 할 것"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이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제공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이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아세안 지역 최초의 완성차 생산거점을 인도네시아(이하 인니)에 구축한다. 세계 4위 인구 대국인 인니는 물론 인구 6억명 이상의 아세안 시장 공략을 위해 인니 공장을 전략적 교두보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16일 오전(현지시간) 인니 브카시(Bekasi)시(市) 델타마스(Delta Mas) 공단 내 위치한 인니 공장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준공식에는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니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인니 정부 관계자, 현대차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정의선 회장은 "인니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핵심 거점"이라며 "현대차 인니 공장은 인니 미래 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게 될 전기차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인니 공장은 77만 7000m2의 부지에 지어졌으며 올해 말까지 15만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총 투자비는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 포함 약 15억 5000만 달러다.

엔진, 의장, 도장, 프레스, 차체 공장,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센터 등을 갖춘 이 곳은 현대차 최초의 아세안 지역 완성차 공장이다. 이는 현대차가 인니 내에서 아세안 시장을 위한 전략 차종의 육성부터 생산, 판매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공장이 위치한 브카시시(市)는 인니 곳곳에 차를 보내기 쉽고 현지 우수 인재 확보에 유리하며 아세안 지역 수출이 용이해 아세안 시장의 자동차 허브로서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사진=현대자동차 제공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인니 공장은 다양한 친환경 공법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태양광 발전 설비로 공장 전력을 일부 생산하고 수용성 도장 공법으로 휘발성유기화합물 발생을 최소화했다. 또한 대기오염 저감 설비를 통해 대기오염 발생을 줄였으며 도장 공정에 원적외선 오븐을 적용해 열손실을 최소화했다.

현대차는 공장 준공식 후 본격적으로 아이오닉5 양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이 아세안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전용 전기차이자 인니 브랜드 중 첫 현지 생산 전기차로, 인니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니 전용 전기차를 생산, 아세안 각국의 친환경차 전환 정책을 촉진하고, 일본업체들이 70% 이상 점유한 아세안 주요 완성차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 현대차는 지난해 인니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코나 일렉트릭을 총 605대 판매해 인니 전기차 시장에서 약 87%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한 만큼 아이오닉 5 판매를 통해 인니 EV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굳건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인니 및 아세안 지역에서 조기에 안정적인 제품 개발, 생산, 판매 체제 구축을 위해 혁신적인 차별화를 전개한다. 제품 개발은 철저한 아세안 전략 모델 개발을 위해 사전에 별도 조직을 구성하는 등 본사와 인니 현지 간 상품개발부터 양산까지 긴밀한 협업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또한 현지에 최적화된 경쟁력 있는 제품 출시를 위해 국내 부품사와 현지 부품사 간의 기술 제휴를 추진하는 등 현지 부품사의 기술 역량도 강화했다. 생산, 판매 체계도 고객 중심으로 운영한다. 소비자의 주문을 받아서 제품을 생산하는 '주문 생산 방식(BTO, build to order)'이 새롭게 적용됐다. 주문 생산 방식은 소비자들은 제품 사양을 주문 시 선택할 수 있고 생산자는 재고 관리 비용 등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판매 방식의 변화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옴니 채널 , Omni Channel)를 현지 완성차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클릭투바이(Click to Buy)'도 구축, 인니 브랜드 최초로 온라인에서 금융, 결제까지 가능한 온라인 완전 판매를 구현했다. 또한 현지 몰링 (Malling) 문화를 고려해 인니 주요 쇼핑몰 내에 딜러를 입점시켜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전략적 오프라인 거점으로 구축한 '시티스토어'를 현재까지 10개소(所) 오픈했다.

시티스토어를 비롯한 전국적 판매 네트워크도 조기에 구축했다. 고객 접근성, 지역별 수요 등을 고려해 지난해까지 100개의 딜러망을 개소했으며, 중장기적으로 150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멤버십 기반 차량·라이프 스타일 혜택과 시승·정비 서비스를 서비스를 통합한 모빌리티 멤버십 플랫폼 'My Hyundai'를 지난해 12월 선보였다. 모바일 기반의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블루링크도 크레타에 처음 적용한 데 이어 향후 출시 모델에도 점차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뉴스웨이 이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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