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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신한은행, GS리테일과 함께 24시간 이용 가능한 ‘편의점 은행’ 열었다

금융 은행

신한은행, GS리테일과 함께 24시간 이용 가능한 ‘편의점 은행’ 열었다

등록 2021.10.27 16:29

한재희

  기자

강원도 정선군에 편의점 혁신점포 1호점오후 8시까지 화상 대면 상담 지원

원도 정선군 고한읍 소재 편의점 혁신점포 내부. 사진=신한은행 제공원도 정선군 고한읍 소재 편의점 혁신점포 내부. 사진=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이 24시간 문을 여는 ‘편의점 은행’ 1호점을 공개했다. 이는 ESG 경영과 연결돼 지방 소도시 금융 접급성을 높이고 디지털화를 통한 업무 편의성 개선에 집중한 첫 결과물이다.

신한은행은 GS리테일과 함께 24시간 365일, 어디서나 금융 거래가 가능한 편의점 혁신점포 1호점을 강원도 정선군 고한읍에 오픈한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지난 5월 신한은행과 GS리테일은 편의점 혁신점포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국내 전역에 영업망을 보유한 GS리테일의 편의점 채널 및 라이프스타일 데이터와 신한은행의 디지털 금융 노하우가 만나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편의점 혁신점포 1호점 개점식은 지난 26일 신한은행의 메타버스 공간에 구축된 ‘GS25 X 신한은행 혁신점포’에서 진행됐으며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GS리테일 허연수 부회장,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이 참석했다.

혁신점포는 직원과 화상상담이 가능한 디지털 데스크와 24시간 거래가 가능한 21년형 스마트 키오스크를 기반으로 AI(인공지능) 은행원, 바이오인증 등 첨단 기술 접목한 혁신점포를 GS25 편의점 내에 숍 인 숍(Shop in Shop) 형태로 구축했다.

혁신점포는 뱅킹존과 CX Zone(고객체험공간)으로 구성됐으며 커피류를 주로 구매하는 고객 매출 데이터를 반영해 오래 머무르고 싶은 카페형 인테리어로 꾸며졌다. CX Zone의 대형 모니터에서는 은행이 제작한 방송 및 유튜브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디지털 데스크는 업계 최초로 은행 영업점이 아닌 외부의 공간에 대면 수준의 업무 처리가 가능한 플랫폼을 설치한 것으로 편의점 내 독립된 공간에서 신한은행 디지털 영업부의 직원과 화상 상담을 통해 펀드, 신탁, 퇴직연금, 대출 등 영업점 창구 80% 수준의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특히 화상상담 운영 시간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영업점 운영 시간 대비 4시간을 더 확대해 퇴근 후에도 여유 있게 대면 상담 수준의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고객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했다.

스마트 키오스크는 통장, 카드, OTP, 지로용지 등 실물 기반의 거래가 가능한 고기능 ATM 기기로 보안매체 재발급, 체크카드 즉시발급, 공과금 납부, 현금 입/출금, 통장 정리 등 80여 가지의 업무 처리가 가능하며 바이오인증(손바닥 정맥)을 등록한 고객은 24시간 365일 은행 거래가 가능하다.

편의점 혁신점포에 설치된 21년형 스마트 키오스크는 업계 최초로 AI(인공지능) 은행원이 탑재되어 더 쉽고 편안한 업무처리를 안내하며 간단한 제신고 업무도 직접 처리할 수 있도록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뛰어난 접근성을 강점으로 지역 커뮤니티의 생활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는 GS리테일의 편의점 채널과 디지털 금융을 결합해 전에 없던 완성도 높은 무인점포를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소비자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편의점 은행을 전국 단위로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금융과 유통을 결합한 다양한 서비스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9월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이 그룹 창립 20주년을 맞아 선포한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 비전에 발맞춰 디지털에 감성을 더한 디지로그 브랜치와 라운지, 금융권 최초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가 등 고객이 금융에 바라는 편리성, 안정성, 혁신성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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