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LS일렉트릭, 국내 최초 ‘완성차 자동화 라인’ 구축

자사 자동화 솔루션 도입 GGM 공장서 신차 ‘캐스퍼’ 출시
PLC·HMI·서보·인버터 등 자동화 솔루션 전량 국산 기술로
이더넷도 자사 기술로···기술종속 탈피·점유율 확대 기대

이미지 확대thumbanil

LS일렉트릭 차세대 산업용 인버터 G100 제품. 사진=LS일렉트릭 제공

LS일렉트릭이 국내 기업 최초로 광주글로벌모터스(이하 GGM) 완성차 조립 라인에 100% 국산 기술 기반 자동화 설비를 구축 했다고 15일 밝혔다.

LS일렉트릭은 지난해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 끝에 GGM 생산라인 자동화 솔루션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 이후 4월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HMI(Human Machine Interface), 서보(SERVO), 인버터 등 자사 솔루션을 적용한 공장이 준공됐으며, 9월 첫 차가 출고될 예정이다.

LS일렉트릭은 캐스퍼가 생산되는 광주 소재 GGM 공장 자동차 공정라인에 두뇌 역할을 하는 PLC, 공정에 동작지시 및 확인을 하는 HMI, 실제 공정에서 모터 속도를 제어해 동작시키는 서보·인버터 등 자동차 공정의 핵심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했다.

그동안 국내 대부분 자동차 공정에 적용되는 자동화 솔루션은 생산라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공장 구축 당시부터 사용된 외산 제품들이 주로 사용해왔다.

하지만 GGM은 2019년 차체, 도장, 의장공장에 적용되는 자동화 제품 선정을 위해 LS일렉트릭과 외산 메이커 3개사 간 경쟁입찰을 통해 최종적으로 국산 기술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해외 메이저 자동화 기업들은 그동안 고유의 산업용 통신기술(Ethernet) 을 통해 자사 제품에 대한 의존성을 높여왔으나 LS일렉트릭 역시 2017년 유선 통신 분야 표준을 모두 완료한 통신기술 라피넷(RAPIEnet)을 개발, 이를 GGM 라인에 도입해 성능을 검증 받았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GGM의 경우 국내 기업의 빠른 대응력을 활용한 고객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주효했고, 실제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공사일정 차질에도 불구하고 양산일정에 맞게 라인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어 “외산 메이커들은 그동안 각 자동화 제품을 연결하는 통신 솔루션을 통해 자사 제품이 도입된 레퍼런스에 대한 진입장벽을 높여왔다”며 “당사 라피넷이 GGM에서 검증됐고 장기적으로 해당 기술을 무상으로 개방해 그동안 통신 분야에서 제약을 받았던 기업들이 자유롭게 사용하면 국산 라피넷 기술 기반의 자생적인 생태계 조성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지숙 기자 jisuk618@

관련태그

#LS일렉트릭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