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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2Q 영업익 1871억원···글로벌 판매 ‘회복세’ 시동(종합)

한국타이어, 2Q 영업익 1871억원···글로벌 판매 ‘회복세’ 시동(종합)

등록 2021.08.04 15:36

윤경현

  기자

 매출 1조8063억원, 전년比 32.4%↑고인치 타이어 약 38% 전년比 5.4%P↑전기차·고성능 시장 두각, 브랜드 이미지 강화韓 선복 부족 일시적 가동 조정, 원자재 가격↑

사진=한국타이어 제공사진=한국타이어 제공

선복 부족 일시적 가동 조정, 원자재 가격↑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2021년 2분기 글로벌 시장 판매 호조세에 힘입어 영업이익 영업이익 1871억원을 달성했다. 이와 함께 전기차 및 고성능 모델 시장에서 기술력을 검증 받으며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4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32.4% 증가한 1조8063억원을, 영업이익은 167.1%가 증가한 1871억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실적은 전분기 대비 매출액 11.7%, 영업이익이 0.6% 증가한 실적이다. 

특히 신차용 타이어(이하 OE) 및 교체용 타이어(이하 RE) 판매가 전년동기 대비 모두 성장 했고,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도 약 38%로 전년동기 대비 5.4%P 상승하며 질적 성장까지 챙겼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유럽, 북미, 중국 등 주요 지역에서의 판매 회복과 고인치 타이어 판매 비중 확대 등을 통해 꾸준한 판매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2분기에는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의 수요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유럽 시장은 전년동기 대비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6%P 증가했으며, OE와 RE 판매 모두 큰 폭으로 상승했다. 

미국 시장도 전년동기 대비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OE 및 RE 판매 모두 시장 수요 회복 이상의 호조를 기록했다.
 
중국 시장 역시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전년동기 대비 8%P 상승했으며, 더불어 상용차 타이어 판매 확대 등으로 계속적인 질적 성장과 판매 안정을 보였다.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및 고성능 타이어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다양한 성과를 이룩하고 있다. 

최근 폭스바겐 브랜드 최초 순수 전기 SUV 모델 ‘ID.4’에 전기차용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ev’를 OE 공급하며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 했다. 

또 지난 7월부터 폭스바겐의 ‘ID.4 미국 투어’ 프로젝트 차량에 전기차 전용 타이어 ‘키너지 AS ev’를 장착해 약 5만 7천km에 달하는 미대륙을 횡단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올해 상반기부터 아우디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스포츠카 모델인 ‘e-트론 GT(e-tron GT)’에도 ‘벤투스 S1 에보3 ev’를 OE로 공급 중이다. 

이 밖에도 BMW의 M 라인업 ‘X3 M’과 ‘X4 M’에 ‘벤투스 S1 에보 Z’를 공급하며 고성능 프리미엄 브랜드의 역동적 드라이빙 DNA를 뒷받침 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공장(대전공장 및 금산공장)은 선복 부족에 따른 가동 일수 조정, 원자재 가격 상승, 일부 지역 OE 공급 물량 감소 등의 영향에도 흑자 전환은 했으나 매우 낮은 수준의 영업이익률로, 향후 한국공장의 수익성 회복이 중요한 과제로 꼽힌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2021년 매출액 7조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반기에도 주요 시장 고인치 타이어 판매 확대, 프리미엄 완성차와 파트너십 확장, 전기차 시장 선점 등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 강화에 더욱 힘을 쏟을 예정”이며 “지역별 최적의 유통 전략을 바탕으로 양적·질적 성장을 함께 이뤄나간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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