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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여행업계 “개별여행·아웃바운드···현실감 있는 트래블버블 정책 필요”

항공·여행업계 “개별여행·아웃바운드···현실감 있는 트래블버블 정책 필요”

등록 2021.06.21 16:30

이세정

  기자

텅 빈 인천국제공항. 사진=연합뉴스 제공텅 빈 인천국제공항.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부가 오는 7월부터 싱가포르, 괌, 사이판 등 일부 방역 신뢰 국가·지역과 해외 여행자의 격리를 면제하는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하지만 항공업계와 여행업계에서는 현실감이 다소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 조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관련 산업 회복을 위한 본격적인 마중물이 되기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일부 단체관광만 허용되거나 여전히 여러 차례의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점 등 여러 난관이 있어 회복세에 대한 전망은 예상보다 긍정적이지 못하다. 이에 따라 더욱 전향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트래블 버블 시행 초기에는 승인된 여행사가 기획하는 패키지 여행 형태의 단체 관광만 허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는 상황이라는 이유로 관광객의 이동경로 파악이 용이한 단체 관광만 허가하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문제는 개별 관광이 언급이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에서는 개별 관광을 허용해 줄 경우 동선 관리에 어려움이 있어 방역에 구멍이 뚫릴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항공업계와 여행업계에서는 업계의 현실이 미처 다 반영되지 못한 결정이라고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외래관광객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방한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77.1%가 개별 관광, 7.8%가 에어텔을 이용한 관광이었다. 사실상 개별 관광이 84.9%에 달한다는 의미다. 단체 관광은 15.1%에 불과했다.

그나마도 여러가지 제약이 많다. ‘안심 방한 관광상품’이라고 명명된 단체 관광은 백신 접종자만 가능하다. 또 여행사는 신청서에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방역지침 교육,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확인해 보고하는 방역전담관리사 지정 등의 방역 계획을 반드시 담아야 한다. 미리 상품 구성안, 방역지침 준수 확약서, 경영현황, 상대국 협력 여행사 정보등도 명기해야 한다. 이와 같은 심사를 거쳐 상품 승인을 받은 이후 본격적으로 방한 관광객을 모집할 수 있게 되는 것.

결국 전체 외국인 여행객의 15%에 불과한 단체여행만 가능하다고 여행사의 경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심사를 마쳐야 가능하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항공·관광 산업의 회복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전망이 나온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도 지난 9일 열린 문화체육관광부와 관광업계 간담회에서 “단체관광은 전체 여행시장에서 비중이 미미하고, 시급성도 떨어진다”며 “단체 관광 외에 가족 방문이나 비즈니스 여행 등 개별 관광으로 트래블 버블 적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해달라”고 언급한 바 있다.

더욱이 항공·여행업계에서는 이번 조치가 외국에서 한국을 들어오는 인바운드(Inbound) 수요에만 집중됐다는 점에도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한국을 출발해 외국으로 나가는 여객 수요인 아웃바운드(Outbound) 수요에 대한 대책이 사실상 전무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지난 9일 열린 문화체육관광부와 관광업계 간담회에서 아웃바운드 수요에 대한 대책은 언급되지 않았다. 간담회에서 10여명 이내의 음식체험 코스 등의 아이디어가 나왔지만, 이러한 아이디어가 실제 항공·관광 수요 회복 대책과는 크가 차이가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항공·여행업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근본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웃바운드 수요의 회복이 핵심이라고 다 같이 지적한다. 그 중에서도 상용수요 회복이 가장 급선무라고 보고 있다.

통상적으로 항공사는 노선을 개설하거나 넓힐 때 비즈니스 및 출장 등 상용수요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 충분한 상용수요가 갖춰져야 항공편 공급의 수준을 결정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노선 운영에 대한 예측가능한 수익성을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는 대책에는 한국발 상용수요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아웃바운드 수요 대책 논의가 진행되었어야 하는데 계속 늦어져 안타깝다”며 “아웃바운드 수요가 살아날 수 있도록 현실성 있는 대안들이 나와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아웃바운드 수요 회복을 위해서 선해결돼야 할 조건으로는 자가격리 면제조치의 확대가 꼽힌다

정부가 현재 정한 기준대로라면 트래블 버블 국가간 이동과 백신 접종자만 가능하다는 조건 아래서도 PCR 검사를 수 차례 받아야 한다. 해외발 국내행 입국자의 경우 입국 전 검사, 입국 후 검사 등 최소 2차례에 걸쳐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국내에서 해외를 방문했다 돌아오는 경우에는 더욱 복잡하다. 출국 전 검사, 현지 도착 후 검사, 국내 입국 후 검사, 능동적 감시를 위한 2차례 추가 검사 등을 감안하면 최대 5차례까지 검사를 받아야 하는 실정이다.

특히 비즈니스를 위한 해외 출장의 애로가 가중돼 국내·외 기업들의 경영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고, 해외 학교에서의 대면 수업이 잇따라 결정되면서 학업에도 지장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같은 복잡한 검사단계와 심리적 난관 때문에 비즈니스 및 출장 등 상용수요, 해외 유학생 수요 등의 회복은 난망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승인한 6개의 백신을 접종 완료한 이들에게 ‘백신 인센티브’로 자가격리를 과감하게 면제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발 아웃바운드 개별여행 수요와 해외발 인바운드 개별여행 수요가 모두 개선될 수 있다는 것.

개별 국가간 상호간 백신 접종 및 PCR 음성 확인을 위한 디지털증명서 도입을 위한 협약이 필요하다. 개별 국가들이 모두 수긍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표준화 과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EU의 경우 7월 1일부로 백신접종 및 코로나 음성·완치 여부를 알 수 있는 그린패스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며, 미국도 연방정부 차원에서 디지털 증명서 도입을 검토하는 중이다.

관련업계에서는 우리 정부가 트래블 버블이라는 단편적인 대책에만 집중하지 말고,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항공·관광산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트래블 버블 대상국가와 지역 선정에 있어서도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들을 필요가 있다. 일례로 백신 접종률이 높은 미국, 백신 여권 도입에 적극적인 서유럽 국가가 이미 백신접종 및 PCR 검사 결과만으로 관광객 입국을 제한없이 허가하고 격리를 면제하는만큼 선제적인 트래블 버블 적용 국가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 여전히 입국 제한을 고수하는 동남아지역의 상황에 따라 트래블 버블을 동시에 추진한다면 항공·여행업계의 회복 효과가 더 클 것이라는 얘기다.

국내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백신 접종에 순풍을 타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로 가장 악영향을 받았던 항공, 관광 등 산업군의 근본적 회복을 위해서는 방역의 원칙을 지키면서도 할 수 있는 한 전향적인 방안을 논의해야 할 시점”이라며 “각 국가간 협의로 백신 접종 및 증명서 표준화를 논의해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에게는 과감히 격리면제조치를 주고, 트래블 버블 적용 국가를 전략적으로 늘리는 등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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