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탈환했지만 애플과 0.9%P 근소한 차이
28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2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2400만대를 판매하며 23.1%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애플은 2300만대로 22.2%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샤오미(11.5%) 비보(10.6%), 오포(8.5%) 등이 뒤를 이었다.
지난 1월에만 해도 애플은 시장 점유율 25.4%, 삼성전자는 15.6%였다. 애플이 지난해 10월 출시한 아이폰12 시리즈의 인기 영향이 컸다.
삼성전자의 2월 스마트폰 판매량은 코로나19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큰 타격을 받았던 작년 2월보다는 약 26%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발발 이전인 2019년 2월보다도 약 12% 높은 수준이다.
삼성전자가 화웨이의 빈자리를 차지하고 애플 아이폰12 인기를 견제하기 위해 예년보다 이르게 갤럭시S21을 출시한 영향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그간 2월 중순 갤럭시S 신제품을 공개하고 3월 초 정식 출시해왔으나, 올해는 갤럭시S21을 1월 21일 선보였다.
이에 앞서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미국 시장에서 갤럭시S21 출시 후 4주간 판매량이 전작의 3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1등의 입지는 여전히 불안하다는 평이다. 지난 2월 점유율 차이도 불과 1%P 수준이다. 또 애플의 최근 판매량 증가 폭이 삼성전자보다 더 커서다. SA에 따르면 애플의 2월 판매량은 작년 2월 대비 74%나 늘었고, 2019년 2월 대비해서도 35% 늘어난 수치다.
최근 수년간 양사의 2월 점유율 차는 삼성전자의 신제품 출시 효과로 5%P 이상 차이가 났는데, 애플이 작년 출시한 아이폰12 인기가 이어지면서 올해 2월에는 양사 점유율 차가 1%포인트로 줄어든 것이다.
일각에서는 아이폰12의 '역대급 인기'로 누적 판매량이 2014년 아이폰6 판매량 수준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2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작년 2월 대비 25% 늘었고, 2019년 2월 수준도 소폭 상회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
뉴스웨이 김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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