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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순 DMI 대표, 포스코 SPS와 수소드론 소재 연구··“다양한 모빌리티 적용할 것”

이두순 DMI 대표, 포스코 SPS와 수소드론 소재 연구··“다양한 모빌리티 적용할 것”

등록 2021.03.25 14:09

윤경현

  기자

포스코SPS와 수소드론용 연료전지 경량화 연구수소드론용 20μm 초극박 금속분리판 공동 개발카고드론·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 진출 발판

이두순 DMI 대표, 포스코 SPS와 수소드론 소재 연구··“다양한 모빌리티 적용할 것” 기사의 사진

이두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 대표는 24일 포스코SPS와 업무협약(MOU) 체결에 대해 “DMI가 보유한 설계 기술과 포스코SPS 소재가공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 및 제품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어 “금속분리판은 수소드론 1대에 약 450개가 들어가는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DMI가 카고드론 등의 다양한 사업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라고 말했다.

이날 DMI은 포스코 SPS와 수소드론용 연료전지에 들어갈 20μm 두께의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에 공동 연구하기로 했다.

포스코SPS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자회사로서 정밀재 압연제품, 친환경차용 모터코어, 금속분리판 등을 생산하는 철강가공 전문기업이다. 

포스코SPS에서 자체 개발해 금속분리판에 사용되는 ‘Poss470FC’ 소재는 ▲내식성 ▲전도성 ▲장기 내구성 ▲성능 균일성 등이 우수하고 도금 과정이 필요 없는 친환경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수소드론과 같은 항공 모빌리티에 사용되는 연료전지는 경량화가 특히 중요하며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DMI는 이미 50μm(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미터) 금속분리판을 포스코SPS와 공동개발해 드론용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에 적용한 바 있다. 

50μm 금속분리판은 현존하는 분리판 중 가장 얇은 제품이며, 수소자동차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금속분리판(두께 80μm~100μm)의 절반 수준이다.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맺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기존의 기술력에서 한 발 더 나아가 20μm금속분리판을 공동 개발하는 한편 카고드론·도심항공교통(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하는 기회를 모색하기로 했다.

20μm 금속분리판 개발이 완료되면, 더욱 다양한 항공 모빌리티 분야 연료전지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DMI는 지난 2월, 중국 로봇 전문기업인 중신중공업카이청인텔리전스와 수소로봇 공동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또 50μm 금속분리판을 적용한 15kW 연료전지를 개발해 카고드론 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DMI는 수소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산업용 드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DMI의 드론은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함으로써, 비행시간이 약 30분 정도인 배터리 드론의 한계를 넘어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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