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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 승객 대신 화물 수송···연내 최대 20억 번다

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 승객 대신 화물 수송···연내 최대 20억 번다

등록 2020.10.20 13:57

이세정

  기자

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 승객 대신 화물 수송···연내 최대 20억 번다 기사의 사진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유휴 중인 여객기에 화물을 싣는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여객기를 이용한 화물운송 계획을 제출한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3개 LCC에 대해 안전성 검토를 거쳐 운항 승인을 발급했다고 20일 밝혔다.

기존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만 여객기에 화물을 실어 나를 수 있었다.

국토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1∼9월 항공 여객은 3만138만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66.2% 급감한 수치다. 지난 8일 기준으로는 국내 여객기 363대 중 절반에 달하는 187대가 멈춰있다.

대형항공사(FSC)는 일찌감치 화물 운송으로 활로를 찾았다. 국토부는 올해 4월 여객기 화물 운송 관련 안전운항기준을 마련해 항공사들을 지원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2분기에 깜짝 흑자를 낸 이유이기도 하다.

객실 내 화물을 싣는 경우 기존 하부화물칸에만 싣는 벨리카고 방식 보다 4∼10톤가량 화물을 추가로 실을 수 있다.

여객기 객실에 화물을 싣고 운송한 첫 저가항공사는 진에어가 될 전망이다.

진에어는 이달 24일부터 인천∼방콕 노선에 B777 여객기를 화물 전용으로 개조해 투입한다. B777 여객기 1대의 좌석 393석 중 372석을 제거하고 전자제품 약 2톤가량을 싣게 된다.

또 화물 운송을 위해 자체제작한 카고시트백도 활용한다. 카고시트백은 기내 좌석에 짐을 실을 수 있도록 특별 제작된 화물 전용 가방으로, 운항기술기준에 따른 방염 성능을 인증 받은 소재로 제작됐다.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도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다음 달 초 189석 규모의 B737 여객기 객실 천장 선반과 좌석 위에 소형가전, 의류 원단, 액세서리류 등을 싣고 태국, 베트남 등으로 수송할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화물을 더욱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인장강도가 강화된 재질의 끈을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티웨이항공은 좌석별 화물 탑재 중량을 1열당 75㎏으로 제한해 제작사 권고(1열당 90㎏)보다 강화된 기준을 적용한다.

국토부는 이번 화물 운송 승인에 따라 비행 편당 2000만∼8000만원, 올해 연말까지 항공사별로 2억6000만∼19억원의 누적 매출액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또 직접적인 매출유발 효과 이외에도 항공기는 하루만 운항을 하지 않아도 발생하는 높은 고정비를 감안할 때, 영업에 미치는 효과는 매우 긍정적일 것으로 관측된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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