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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 쉽지 않은 회생···풀어야 할 과제는

이스타항공, 쉽지 않은 회생···풀어야 할 과제는

등록 2020.09.28 14:50

수정 2020.09.28 15:26

이세정

  기자

조종사노조, 각종의혹 제기하며 법정관리 준비청산 가능성 높아···사측 “허위날조 법적대응”노조 갈등까지 격화···근로자대표는 사측 지지창업주 이상직, 사태 해결 약속···사재출연은 거부 10월 재매각 SPA 체결 목표···인수자 부담만 가중

그래픽=박혜수 기자그래픽=박혜수 기자

새 주인 찾기에 혈안이 된 이스타항공이 끊임 없는 잡음에 시달리고 있다.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가 어긋난 이후 노사갈등이 급격히 악화된데 이어 최근 노노갈등까지 불거졌다. 창업주 일가를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과 비난 여론은 사그라들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회생 속도가 더뎌질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28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현재 8곳의 인수 의향 업체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사모펀드는 물론, 크고 작은 물류·여행업체들이 진지하게 인수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이스타항공은 10월 중순에는 사전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한 뒤 기업회생(법정관리) 절차를 밟는다는 구상이다. 뉴 머니(New Money) 유입이 확정된다면, 법정관리 후 청산보다는 회생을 밟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하지만 재매각 플랜의 성공을 속단하긴 힘들다. 노사·노노 갈등과 창업주 의혹 등 회사 안팎에 산적한 걸림돌이 난국 극복을 지연시키는 모습이다.

이스타항공과 조종사노조(노조)의 관계는 제주항공이 인수를 최종 포기한 이후 되돌릴 수 없는 지경으로 치닫았다.

노조는 모든 책임을 사측에 돌리고 있다. 이들은 사측이 무급 순환휴직 등의 제안을 검토하지 않고 대량 해고를 통보했고, 이를 철회하라는 입장이다. 또 회사가 의도적으로 약 5억원의 고용보험료를 미납해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대주주와 현 경영진이 매각을 계획하고 의도적으로 회사를 깡통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회계 부정 의혹도 제기했다.

반면 사측은 노조 측 주장이 모두 사실무근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무급휴직을 제안했지만 노조가 거부했다는 정반대의 해명도 내놨다. 5억원을 아끼기 위해 직원들을 일부로 사지에 몰지 않았고, 회사와 겨영진을 무도한 세력으로 매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노조의 허위날조는 회생 가능성마저 짓밟고 있다며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묻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노조는 경영진이 추진하는 재매각을 믿을 수 없다며 직접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올해 2월부터 체불된 임금으로 채권자 자격을 갖고 있는 만큼, 다음달 초께 이스타항공에 대한 법정관리를 신청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장 안팎의 불안감은 상당하다. 신규 인수자를 찾지 못한 상태에서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존속가치가 ‘제로’(0)에 가깝기 때문에 결국 파산할 것이란 지적이다.

실제 노조의 법정관리 신청이 수용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기업 존폐 여부에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인 만큼, 현재 진행 중인 인수 협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노노갈등이 확대되는 점도 부담이다. 지난 3월 이스타항공 직원 1600여명은 직할·영업운송·정비·객실·운항 부문에서 각각의 대표를 선출해 근로자 대표단을 꾸렸다. 이들은 조종사들로만 구성된 노조와 달리, 전직원 투표를 거쳐 대표성을 확보했다.

노조와 근로자대표간 갈등은 지난 6월 이스타홀딩스의 지분헌납 발표 자리에서 표출됐다. 당시 근로자대표는 지분 헌납을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노조 관계자들은 고성을 쏟아내며 거세게 비판했다.

근로자대표는 최근 노조를 향해 “대표성이 없는 노조가 불필요한 분란을 만들어 재매각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공격했다. 특히 “노조 집행부는 당초 무급휴직을 반대하다가 정리해고 막바지에 무급휴직을 신청했다”며 자신의 잇속만 챙기고 있다고 우회적으로 비난했다.

근로자대표는 노조의 법정관리 신청은 청산으로 이어질 것이라고도 우려했다. 사실상 투자자 확보 이후 법정관리를 밟겠다는 사측의 편에 선 셈이다.

노조와 근로자대표가 이견을 좁히기는 힘들어 보인다. 노조는 전체 근로자를 위해 강경 투쟁을 이어가야 한다는 기조인 반면, 근로자대표는 일부 피해를 보더라도 경영환경이 빠르게 안정화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즉, 지향점이 다르기 때문에 합의점을 도출하긴 힘들 것이란 관측이다.

창업주 이상직 의원은 지난 24일 더불어민주당을 자진 탈당하면서 “사즉생의 각오로 이스타항공을 되살리겠다”고 말했다. 대규모 인력감축과 편법승계, 차명재산 의혹 등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이 의원 두 자녀는 각각 10대, 20대이던 시절 설립한 이스타홀딩스의 자금 마련 경로가 비상식적이고, 자녀들과 이 의원 형이 보유한 지분이 사실상 이 의원 것이란 의혹이 존재한다. 또 재산을 축소하기 위해 부인과 위장이혼한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이 의원 측근은 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이 의원이 이스타항공을 위해 내놓을 대응책에 대한 기대감은 크지 않다. 유동성이 막힌 이스타항공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은 사재출연이다. 하지만 그는 사재출연 요구에 “더 할 것이 없다”며 거절한 바 있다. 더욱이 의원직은 사퇴하지 않고 더불어민주당으로 복당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논란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스타항공 현 경영진이 파산만은 막아야 한다는 상당히 애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노조의 의혹 제기는 현 경영진에 대한 시장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노노 갈등은 새로운 인수자에게 적지 않은 부담감을 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창업주 일가가 먹튀 논란을 지울 수 있는 가장 진정성 있는 대책은 사재출연”이라며 “신규 투자자 유치도 현 경영진이 진행하고 있는 만큼, 숟가락 얹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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