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진흥원, ‘완전자율주행 기술개발’ 착수···4053억 규모

최종수정 2020-05-11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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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리빙랩을 통한 서비스 실증 개념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손봉수, 이하 국토교통진흥원)은 ‘21년부터 ’27년까지 7년간 융합형 레벨 4+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총 1조 974억 원(국비 8,320억 원) 규모의 R&D로 국토부, 산업부, 과기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협의체를 구성해 예비타당성 조사에 공동으로 대응한 결과 지난 4월 예비타당성조사 최종통과라는 결실을 맺었다.
범부처 협의체는 효율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해당 R&D를 통합 관리하기 위한 단일 사업단(가칭 ‘자율주행 융합사업단’)을 구성할 계획이며 부처별 R&D 전문기관들이 사업단과 협력해 연구개발을 추진해 나아갈 예정이다.

국토교통진흥원은 국토부 산하의 R&D 사업 전문기관으로 국토교통 분야의 연구개발 사업을 기획하고 사업 예산을 집행·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진흥원은 이번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의 5개 전략분야 중 국토교통부 업무와 관련성이 높은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서비스, 자율주행 생태계 등 3개 전략분야, 10개 중점기술, 22개 세부기술개발과제(총 4,053억, 국비 3,073억)를 주도적으로 기획했으며 앞으로는 사업단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해당 연구과제들에 대한 감독, 예산집행, 성과평가 등 사업 추진 과정 전반을 관리할 예정이다.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단을 중심으로 리빙랩을 통한 통합운영팀, 자율주행 수집데이터의 통합관리 및 공유를 위한 빅데이터 관리팀, 안전한 자율주행 지원을 위한 통합인프라 관리팀 등을 별도의 팀으로 구성,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진흥원이 기획해 관리하게 될 연구 과제들의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은 차량의 센서 정보만으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자율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도로교통시설과의 융합방안을 연구하고 다양한 교통주체(운전자, 차량, 보행자, 인프라, 교통센터 등) 간 연계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등 도로교통 인프라 분야의 선도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자율차-일반차 혼재상황에서의 안전성 향상, 교통혼잡 감소 등을 통한 자율차의 사회적 수용성 확보 등을 목적으로 하며 사업 추진과정에서 자율주행 핵심기술 실증을 위해 도시규모의 리빙랩을 선정해 자율주행 레벨 4+에 적합한 도로교통 ICT 인프라, 디지털 도로 인프라, 개방형 자율주행 모빌리티 센터 등을 구축하고 도시 특성에 적합한 안정성, 편의성이 확보된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서비스’는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와 교통소외지역의 이동편의증진 서비스, 실시간 수요기반 대중교통 서비스, 공유차 서비스,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도로교통 인프라 모니터링 및 복구지원 서비스 등 6대 자율주행 공공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자율주행 생태계’는 레벨 4+ 완전 자율주행차의 실도로 운행 및 상용화에 대비한 안전성 평가기술, 상용화 신뢰기반 조성을 위한 법·제도 개발, 다양한 객체 및 기술간 상호호환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표준체계 기술 개발 등을 내용으로 한다.

국토교통진흥원은 본 사업을 통해 국민편의 증진 등 다양한 자율주행 레벨 4+ 서비스 개발, 실증 등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완전’ 자율주행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며 국토부가 화성 K-City에서 추진하고 있는 자율주행 데이터 공유센터 사업과 연계를 통해 해당 R&D 사업성과를 민간과 공유함으로써 자율주행 신산업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국토교통진흥원 관계자는 “본 사업을 통해 자율주행차와 도로인프라 기술을 융합해 더욱 안전한 완전자율주행 이용환경 조성과 다양한 공공 자율주행 서비스로 국민 교통이용 편의를 증진시키겠다”며 “레벨 4+ 완전 자율주행 관련 안전기준과 법제도를 ‘27년까지 완벽하게 준비하고, 민간의 도전과 혁신이 가능한 완전 자율주행 실험의 장을 조성하는 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안성렬 기자 ansungy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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