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 서울

  • 인천 7℃

  • 백령 6℃

  • 춘천 8℃

  • 강릉 12℃

  • 청주 12℃

  • 수원 12℃

  • 안동 12℃

  • 울릉도 12℃

  • 독도 12℃

  • 대전 12℃

  • 전주 14℃

  • 광주 12℃

  • 목포 13℃

  • 여수 13℃

  • 대구 13℃

  • 울산 13℃

  • 창원 13℃

  • 부산 15℃

  • 제주 15℃

본협상 앞둔 정몽규 회장 “신주 인수에 2조 투입하겠다”

본협상 앞둔 정몽규 회장 “신주 인수에 2조 투입하겠다”

등록 2019.11.12 16:23

임주희

  기자

구주 가격 4000~5000억원 선 평가, 밀당 시작 금호산업, ‘경영 프리미엄’ 고려···가격 높일 듯현산, 경영정상화 집중···신주 가격 협상에 집중

본협상 앞둔 정몽규 회장 “신주 인수에 2조 투입하겠다” 기사의 사진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에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선정된 가운데 본협상에선 구주와 신주 가격을 두고 치열한 수싸움이 펼쳐질 전망이다. 특히 현산의 경우 1조원 가량을 외부 차입을 통해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구주가격을 높이기 보단 신주 가격을 높게 책정해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아시아나항공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은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일 진행된 본입찰에는 현산-미래에셋, 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3곳이 참여했다. 당시 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약 2조4000억원~2조5000억원 수준의 매각 가격을 써내 경쟁자들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연내 매각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나 일각에선 최종 매각까지 과정이 순조롭진 않을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이는 구주와 신주 가격에서 현산과 금호산업의 의견차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번 입찰의 경우 구주와 신주 배점 비율이 1대1로 등등하게 책정됐다. 이에 구주가격을 최소한으로 제시한 현산보다는 구주 가격을 높게 써낸 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의 낙찰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다. 하지만 총액에서 현산이 약 5000억원을 더 높게 쓰면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증권가에선 본입찰을 앞두고 구주 인수가격과 신주(보통주식) 가격에서 금호산업과 현산이 치열한 줄다리기를 펼칠 것이라 전망했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31.05%·구주)는 IB업계에서 4000억원~5000억원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산도 해당 수준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금호산업은 이보다 더 높은 가격을 희망하고 있다. ‘경영 프리미엄’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금호산업은 본협상을 앞두고 국제선 노선 70여개를 보유한 국내 2위 글로벌 항공사라는 점과 항공업 특성상 진입장벽이 높다는 이유들을 언급해 가격 높이기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현산의 경우 구주 가격을 낮게 책정하고 향후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이유로 제3자 유상증자 신주 가격 협상에 주력할 전망이다.

이날 아시아나 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 기자회견에 나선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은 신주인수에 2조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매각 가격에 경영권 프리미엄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현산과 함께 컨소시엄을 이룬 미래에셋대우가 투자할 자금규모를 추론하면 약 4800억원~5000억원이다. 이는 대출 형식의 인수금융 보다는 자기자본(PI)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금융회사가 비금융회사의 의결권 있는 지분을 20% 초과해서 보유할 수 없게 한 금산분리 규제에 따라 미래에셋대우가 아시아나항공의 지분을 가질 수 있는 범위는 최대 20%까지이기 때문이다.

다만 현산과 미래에셋대우가 입찰 전 협의한 투자비율인 ‘6.7대3.3(추정치)’를 감안하면 지분 인수를 위한 자금을 포함해 미래에셋대우가 7500억원을 책임질 것으로 보인다. 현산의 경우 나머지 금액 1조7500억원을 보유하고 있는 현금과 외부 차입으로 메꿀 전망이다.

지난 6월말 기준 현산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단기금융상품과 단기투자증권 등을 고려하면 보유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조6000억원 까지 증가한다. 하지만 현금 및 요구불예금 1986억원, 정기예금 5650억원, 단기운용자금 8375억원, 단기은행예치금 200억원이 존재한다. 단기운용자금을 제외한 자금을 모두 활용한다고 하면 약 8000억원 정도만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으로 쓸 수 있다. 약 1조원 가량을 외부 차입 등으로 마련해야 하는 셈이다.

정 회장은 “2조이상 증자를 하면 아시아나항공 부채비율은 300% 미만으로 내려갈 것이고 이 경우 국내에선 상당히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라며 “앞으로 아시아나항공 회사 자체에서 안전성과 경쟁력을 높이는데 집중해서 파이낸스를 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이 최고의 항공사가 되도록 최고 수준의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