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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로봇사업 본격화···‘삼성봇’ 공개

[CES 2019]삼성전자, AI 로봇사업 본격화···‘삼성봇’ 공개

등록 2019.01.08 07:00

강길홍

  기자

케어·에어·리테일 등 3가지 종류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도 공개

왼쪽부터 삼성봇 리테일, 케어, 에어. 사진=삼성전자 제공왼쪽부터 삼성봇 리테일, 케어, 에어.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로봇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7일(현지 시간) 삼성전자는 ‘CES 2019’ 개막에 앞서 개최한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봇’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축적해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해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리 삶의 질을 높이며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로봇 프로젝트를 준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번 CES에서 공개된 삼성봇 케어·에어·리테일 등 3가지다.

‘삼성봇 케어’는 실버 세대의 건강과 생활 전반을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사용자의 혈압·심박·호흡·수면 상태를 측정하는 등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복약 시간과 방법에 맞춰 약을 먹었는지도 관리해 준다.

가족·주치의 등 사용자가 승인한 사람이 스마트폰을 통해 건강관리 일정을 설정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갑작스러운 낙상·심정지 등 위급 상황을 감지하면 119에 긴급히 연락하고 가족에게 상황을 알려준다.

‘삼성봇 에어’는 집안 곳곳에 설치된 공기질 센서와 연동해 집안 공기를 관리한다. 센서와 연동을 통해 집안의 오염된 위치를 파악하고 로봇이 그곳으로 이동해 미세먼지 등을 청청 관리한다.

삼성봇 에어는 슬램(SLAM) 기술을 통해 실내 지도를 생성해 센서가 알려준 위치로 정확히 찾아간다.

‘삼성봇 리테일’은 쇼핑몰이나 음식점·상품매장 등 리테일 매장에 맞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고객과 음성·표정으로 소통하면서 상품을 추천하고, 주문을 받거나 결제를 도와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로봇 전면에 있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상품 정보나 매장 위치를 고객에게 보여 줄 수 있고 길 안내도 가능하다. 또한 로봇 뒷편에는 용도에 맞게 변경 가능한 트레이도 탑재해 상품을 고객에게 직접 전달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 ‘GEMS(Gait Enhancing & Motivating System)’도 공개했다.

GEMS는 근력저하·질환·상해 등으로 인해 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재활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거동을 도와준다. 일반인의 근력 강화에도 활용 가능한 차세대 헬스케어 로봇이다.

고관절에 착용하는 로봇(GEMS-Hip)은 걸을 때 20% 정도 힘을 보조해 줘 걷는 속도가 20% 더 빨라질 수 있게 해준다.

무릎에 착용하는 로봇(GEMS-Knee)은 관절염 환자, 재활 대상자 등을 위한 장치로 30Kg 이상의 체중 경감 효과가 있어 사용자의 무릎 통증을 완화시킨다.

발목에 작용하는 로봇(GEMS-Ankle)은 걷는 속도를 10% 가량 빠르게 해 주고, 보행 대칭성을 25% 이상 개선해 준다.

삼성전자는 “삼성리서치와 종합기술원을 중심으로 사회적인 니즈를 반영해 사용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하게 해 주는 다양한 로봇 제품군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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