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카드뉴스]연말 모임 1회당 5.5만원 지출 ‘부담스럽네’

연말은 몸과 마음이 유난히 바쁩니다. 이것저것 챙길 일도 많고 오라 가라는 모임도 적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러다 보니 지출에 대한 부담이 큰 것도 사실.

그렇다면 연말 가장 많은 지출을 부르는 항목은 뭘까요?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947명에게 이에 관해 물었습니다.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꼽은 건 송년회 등 각종 모임에서의 비용(37.6%).

2위는 18.2%로 크리스마스 등 연말 선물 구입비가 차지했는데요. 나를 찾는 모임이 많은 것도, 사랑하는 가족·연인과의 시간도 다 좋지만 그만큼 지갑은 얇아진다는 점!

그 다음으로는 각종 세금(11.4%), 상대적으로 비싼 겨울 옷값(11.1%), 부모님이나 자녀 용돈(8.4%) 등이 꼽혔습니다.

액수가 많을 거라 예상하는 송년회 비용은 부담스러운 지출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단 2위는 남성이 각종 세금(17.5%)을, 여성은 선물 구입비(19.4%)를 골라 차이가 있었지요.

나가는 돈도 많고 부담도 큰 각종 모임, 그렇다면 예상 지출액은 어느 정도일까요? 응답자들은 1회당 평균 5만 5천원을 내야 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모임이 2개만 돼도 10만원을 넘기는 적지 않은 액수. 여기에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선물, 자동차세 같은 세금까지 더한다면 ‘지출의 달’이라는 5월 그 이상의 12월이 될 것만 같은데요.

주머니 사정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 ‘모임’에 손을 댈 수밖에 없겠지요? 모든 곳에 개근하기보다는 적당히 치고 빠질 줄 아는 요령이 필요한 때입니다.

이성인 기자 silee@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