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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케미칼, 자회사 컴파운드 사업 합병···‘한화컴파운드’ 출범

한화케미칼, 자회사 컴파운드 사업 합병···‘한화컴파운드’ 출범

등록 2015.07.19 11:28

차재서

  기자

생산설비와 R&D 일원화 등 효율성 강화, 규모의 경제 실현

한화케미칼, 자회사 컴파운드 사업 합병···‘한화컴파운드’ 출범 기사의 사진



한화케미칼(대표 김창범)이 컴파운드(복합수지) 사업 자회사인 한화넥스트와 한화컴파운드를 합병해 통합 한화컴파운드를 출범한다.

지난 17일 한화케미칼은 공시를 통해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컴파운드는 자동차 및 전기 전자 부품, 건축자재 등에 쓰이는 복합 수지의 일종이다. 이번 합병은 분산된 컴파운드 사업을 일원화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화케미칼은 사업 연관성이 높은 한화컴파운드를 자회사로 통합함으로써 PE, PVC 수지(한화케미칼), 컴파운드(한화컴파운드), 성형(한화첨단소재)에 이르는 수직계열화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한화컴파운드는 PE(폴리에틸렌), PP(폴리프로필렌), PVC(폴리염화비닐), ABS(아크릴로니트릴부타디엔스틸렌) 등 수지 응용 컴파운드를 생산·판매하는 전문기업으로 생산 제품은 자동차, 전기·전자, 건축용 등에 주로 사용된다. 여수와 순천에 연산 10만톤 규모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다.

컴파운드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CAGR)이 6% 내외로 안정적으로 성장 중이다. 특히 자동차용 컴파운드 국내규모는 2007년 40만톤에서 2016년 74만톤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업계에서 연비개선 및 차체 경량화에 대한 트렌드로 제조사가 특화된 소재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전자제품에서 고급화와 첨단화가 강화되고 건축자재 시장에서도 고급소재로 대체되는 추세다.

한화컴파운드는 수직계열화와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시장 요구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한화넥스트와 한화컴파운드 간 생산설비와 R&D 조직을 통합하고 제품 다변화를 위한 다양한 설비 구축을 진행할 계획이다.

통합 한화컴파운드의 정윤환 대표는 “이번 합병을 통해 컴파운드 사업 관리 일원화로 역량을 극대화시켜 신규 고부가 EP(엔지니어링 플라스틱)·SEP(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컴파운드 전문 업체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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