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스트레스의 개념, 적절히 대응하는 방법은?

스트레스의 개념, 사진=YTN 방송캡쳐


스트레스의 개념이 화제다.

스트레스란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신체적 긴장 상태를 말한다. 라틴어인 stringer(팽팽히 죄다, 긴장)로부터 파생됐다.

스트레스라는 용어를 학문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분야는 물리학과 공학 분야다.

미국의 생리학자 월터 브래드퍼드 캐넌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생존수단으로 투쟁-도피 반응과 항상성이라는 생리적 균형을 취하게 된다는 이론을 발표했다. 이후 스트레스 개념이 의학계에 처음 소개됐다.

하지만 물리학적인 개념의 스트레스라는 용어를 의학에 처음으로 적용시킨 사람은 캐나다의 내분비학자 한스 휴고 브루노 셀리에이다.

그는 일반적응증후군 이론을 통해 어떠한 종류의 스트레스 요인이라도 그에 따른 신체반응이 유사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스트레스 요인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고한 바 있다.

한스 휴고 브루노 셀리에는 스트레스를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로 나누었다. 당장은 부담스럽지만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응해 향후 자신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스트레스는 좋은 스트레스로 보았다.

반면 자신의 대처나 적응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불안이나 우울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나쁜 스트레스라고 보았다.

또한 미국의 심리학자 리처드 라자루스는 스트레스가 긍정적으로 작용하느냐, 부정적으로 작용하느냐는 사람의 인지적 평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했다.

김은경 기자 cr21@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