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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百, 실용성과 신선도 높인 ‘설 선물 포장’의 진화

신세계百, 실용성과 신선도 높인 ‘설 선물 포장’의 진화

등록 2015.01.28 08:47

이주현

  기자

매년 명절 앞둬 바이어와 협력회사, 새로운 포장방식 개발

시대적 환경과 소비자 의식에 따라 명절 선물 품목이 많은 변화를 보이는 가운데 선물 뿐만 아니라 명절 선물의 포장기술 또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물 포장이라고 하면 상품을 돋보이게 하기위해 디자인적 요소가 중요시되는 작업이지만 명절 선물의 경우는 시대의 생활 트랜드에 따라 기존의 디자인적 기능에 더해 상품의 신선도와 실용성까지 높일 수 있도록 매년 진화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올해 설을 앞두고 협력회사와 다양한 방법으로 고심을 거듭하여 조금이라도 편리하고 신선한 명절선물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명품 수삼세트. 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명품 수삼세트. 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면역력이 높아 동절기 다양한 질병 예방에 효과적인 ‘수삼 선물세트’는 건강식품의 대명사로 많은 관심을 받는다.

하지만 ‘수삼 선물세트’는 뿌리의 손상방지를 위해 삼 하나가 차지하는 공간이 넓고 수분유지를 위해 ‘이끼’가 다량으로 함께 포함되어 포장 크키가 커, 휴대성 및 배송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매출로는 이어지지 못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올해 설을 앞두고는 신세계 식품 바이어와 협력회사들이 상품개발 단계서부터 머리를 맞댄 결과, 업계최초로 ‘책 처럼 접히는 포장방식’을 도입하여 한층 실용성을 높였다.

실제, 이번 설에 30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명품 수삼세트’의 경우 지난 추석때 포장크기는 가로 51㎝, 세로 38㎝ 였지만 이번에는 박스의 중간을 책처럼 접을 수 있어 가로 37㎝, 세로 24㎝로 대폭 줄었다. (비교 중량, 개수 동일)

이렇게 포장방식을 개선하면 자연스레 선물세트의 가격도 높아지기 마련이지만, 신세계는 산지 농민에게 직접 사입하는 직거래를 통해 비용을 줄여 포장방식은 개선하되 상품구성과 가격은 전년과 동일하게 판매한다.

이러한 ‘수삼 선물세트’는 귀향길 직접 휴대가 가능해질만큼 실용성이 높아져 최근 웰빙 바람과 더불어 이번 명절에 대표적인 ‘건강 선물세트’로 인기를 끌 전망이다.

자연산 특대전복. 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자연산 특대전복. 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

한우, 굴비와 더불어 대표적인 명절 선물인 전복은 ‘바다의 명품’으로 불릴만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으로 명절때마다 큰 인기를 끈다.

하지만 전복은 살아있는 활전복이 아니면 상품가치가 없기 때문에 장거리 선물을 하는 고객들에게는 신선도 때문에 선물 하기 꺼려지는 품목중 하나였다.

보통, 전복 선물세트는 배송당일 새벽에 수조에서 살아있는 전복을 건져 젖은 파슬리 위에 선물포장하여 배송하는데, 최대 10~12시간 정도가 지나면 아무리 싱싱한 전복이라 해도 죽기 시작하며 신선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신세계에서는 ‘자연산 특대 전복 선물세트’를 포장박스안에 지퍼백을 덧대어 해수를 넣고 그 옆에 소형 산소공급기를 부착해 미니 수조형태로 만들어 활어차로 배송하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포장법은 기존 최대 12시간이던 활전복 신선유지 시간을 약 20~22시간 까지 늘려 전국 방방곡곡에 갓 잡은듯한 활전복 선물세트를 선보일 수 있다.

‘자연산 특대 전복’ 선물세트 포장은 입소문을 타고 퍼져 평균 80만원(시세기준)이라는 최고가 선물세트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추석때 약 10% 이상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는 등 올해도 프리미엄 선물세트로서 관심이 뜨거울 예상이다.

한우 맞춤 소포장. 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한우 맞춤 소포장. 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

최근 소가족 및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명절에 소중한 사람들로부터 선물 받은 상품을 제때 모두 소비하지 못하고 냉장고에 보관하며 묵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회현상에 따라 구색갖추기용으로 취급되던 소포장 선물세트는 해마마 매출이 올라 매년 두 자릿수 가까운 신장을 이어가고 있고, 이번 설에도 ‘소포장’ 상품을 전년대비 30%정도 늘렸다.

신세계 ‘소포장’ 상품은 단순히 기존 선물세트보다 양만 줄여 만든 상품이 아닌 양은 줄인 대신 상품의 질을 높여 실용성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굴비 세트에서는 1미당 26센티미터 이상인 특대 크기의 귀한 참조기 4미로 구성된 ‘법성포 구가네 수라상 굴비’를 30만원에 선보이고 있다.

굴비 세트는 1미당 약 20~22센티미터, 총 10미 이상으로 구성되는게 보통이지만 ‘법성포 구가네 수라상 굴비’는 소가족에 맞춰 총 4미 / 1세트로 구성하되 특대 사이즈의 참조기만을 선별하여 품질은 높인 대표적인 ‘소포장’ 상품이다.

또한 ‘법성포 구가네 참편한 굴비’ 선물세트(20만원)는 총 20마리의 굴비를 두 마리씩 진공 개별 소포장하여 보관기간도 늘리고 먹는 사람수에 맞춰 개봉하여 먹을 수 있도록 간편하게 제작했다.

전통적으로 명절선물 인기품목인 한우에서는 순갈비 및 한우를 고객이 원하는 부위, 등급, 중량에 맞춰 편리하게 소포장 맞춤 제작해 세상에 하나뿐인 선물세트로 만들어 주는 ‘후레쉬 순갈비/한우 맞춤세트’를 준비했다.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 임훈 상무는 “설날이나 추석 등 고유명절에 보내는 선물포장의 변화는 각 시대의 경제수준과 생활환경을 크게 반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포장기법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디자인은 물론, 실용성과 신선도까지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신세계만의 명절선물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 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

뉴스웨이 이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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